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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자기관리 습관 가르치기
경제대표 : 김경대 2023. 10. 14. 17:16목차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이란?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이란 아이가 자신의 시간, 목표, 행동, 감정 등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하며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자기관리 습관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부모나 선생님, 친구 등 주변 사람들의 모델링과 지도를 통해 자기관리 습관을 배우고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자기관리 습관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는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하면서 학업과 취미, 휴식 등을 균형있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규칙과 도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자기관리 습관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관리 습관이 잘 형성된 아이는 학업 성취도가 높고,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며,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가집니다. 반대로, 자기관리 습관이 부족한 아이는 학업 문제, 행동 문제, 정서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을 가르치는 방법
부모가 아이에게 자기관리 습관을 가르치기 위해 따라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찍부터 시작하기: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은 일찍부터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유아기부터 간단한 일상적인 활동에 대해 규칙과 루틴을 만들어주고, 간단한 목표와 보상을 설정해주고, 간단한 감정 표현과 조절 방법을 가르쳐주면 좋습니다.
- 모델링하기: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시간, 목표, 행동, 감정 등에 대해 어떻게 관리하고 표현하는지를 아이에게 보여주고 설명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자기관리 습관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을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 지도하기: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지도와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관리 습관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가르쳐주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에 대해 칭찬하고 격려하고, 문제가 있으면 해결책을 제시하고 수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지원하기: 부모는 아이에게 필요한 지원과 자율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기관리 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과 자료를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표, 달력, 메모장, 타이머, 체크리스트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기관리 습관을 실천할 때 너무 간섭하지 않고,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존중하고 증진해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에게 자기관리 습관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 관리: 시간 관리란 시간의 가치를 인식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시간에 맞춰 일을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시간 관리를 가르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의 개념을 이해시켜주기 : 아이가 시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원 모양의 시계나 타이머 등을 활용하여 시간의 길이와 순서를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5분은 얼마나 긴지, 10분 후는 언제인지 등을 알려줍니다.
- 일정표나 달력을 만들어주기 : 아이가 하루나 한 주의 일정을 미리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일정표나 달력을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학교 시작 시간, 숙제 시간, 놀이 시간, 취침 시간 등을 표시해줍니다.
- 우선순위를 정해주기 : 아이가 할 일 중에서 중요하고 급한 것부터 처리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숙제와 놀이 중에서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숙제 중에서 어떤 것부터 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줍니다.
- 목표와 보상을 설정해주기 : 아이가 시간 안에 일을 잘 마칠 수 있도록 목표와 보상을 설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30분 안에 숙제를 다 끝내면 칭찬해주거나 좋아하는 놀이를 해준다고 약속합니다.
- 목표 관리: 목표 관리란 자신의 바람과 기대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목표 관리는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습관이며,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업, 직업, 건강, 관계 등에서 목표 관리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목표 관리를 가르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설정하기: 아이가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잘 공부하기」라는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기」라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가 습니다.
- 목표를 도전적이고 실현 가능하게 설정하기 : 아이가 목표에 대해 동기와 열정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도전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100점 받기」라는 너무 어려운 목표보다는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기」라는 적절한 난이도의 목표가 좋습니다.
- 목표를 단기적과 장기적으로 나누기 : 아이가 목표 달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목표를 단기적과 장기적으로 나눠줍니다. 예를 들어, 「올해 안에 영어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기」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매일 10분씩 영어 듣기 연습하기」라는 단기적인 목표로 구체화해줍니다.
-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 아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과 자원을 파악하고, 일정과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기」라는 목표를 위해 「어떤 과목을 얼마나 공부할 것인지」「어떤 방식으로 공부할 것인지」「공부 시간은 언제인지」「공부 장소는 어디인지」 등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 평가하고 피드백하기 : 아이가 목표 달성의 과정과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기」라는 목표의 과정에서 「공부 계획을 잘 지켰는지」「공부 방법이 효과적인지」「공부 시간과 장소가 적절한지」 등을 검토하고 개선점을 찾아줍니다. 목표의 결과에서 「시험 점수가 얼마인지」「목표를 달성했는지」「목표 달성에 기여한 요인은 무엇인지」「목표 달성에 방해된 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분석하고 칭찬하거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결론
아이의 자기관리 습관은 아이의 성공과 행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시간 관리와 목표 관리 등의 자기관리 습관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관리 습관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을 가르쳐주고, 적절한 지도와 피드백을 해주고, 필요한 지원과 자율성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자기관리 습관을 실천하면서 성장하고 행복한 가족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