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의 스크린 타임 관리

경제대표 : 김경대 2023. 10. 2. 23:19

목차

    디지털 기기는 우리의 삶에 많은 편리함과 재미를 제공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건강과 학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에 쉽게 중독되고,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의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는 방법과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린 타임이란?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란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기 등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스크린 타임은 아이들의 뇌 발달, 학습 능력, 사회적 기술, 정서적 안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크린 타임이 너무 많거나 적절하지 않은 콘텐츠를 볼 경우,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신체 건강 악화 : 디지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아이들의 신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기를 오래 보면 눈의 피로와 건조가 증가하고,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면 목과 어깨, 손목 등의 근골격계에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신체 활동과 운동 시간이 줄어들고, 비만과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 정신 건강 악화 : 디지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기에 중독되면 아이들은 자기 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잠자리에서 사용하면 수면의 질과 양이 저하되고, 심리적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SNS 등에서 폭력적이거나 성적인 콘텐츠를 접하거나 사이버 폭력에 휘말리면 정서적으로 상처받거나 비행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사회적 기술 저하 : 디지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아이들의 사회적 기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기로 대체되는 대면 교류가 줄어들면 아이들은 타인의 감정이나 의도를 파악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로 인해 가족이나 친구와의 소통이 감소하면 아이들은 고독감이나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SNS 등에서 가상의 인간관계를 맺으면 현실과 차이가 있어 실망하거나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적절한 스크린 타임은?

    아이의 적절한 스크린 타임은 나이, 성격, 환경, 콘텐츠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과 필요에 맞게 스크린 타임을 조절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소아과학회(AAP) 등에서는 다음과 같은 스크린 타임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만 2살 이전 : 디지털 기기 사용 제한하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실제 환경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뇌 발달과 학습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의 주의력과 창의력을 저해하고, 언어 발달과 사회적 기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 2살 이전의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하루 15분 이내로 제한하고, 부모님과 함께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 2~3살 : 하루 30분 이내 사용하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언어와 사고력, 상상력 등을 급격하게 발달시킵니다.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2~3살의 아이들은 하루 30분 이내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님과 함께 적절하고 안전한 콘텐츠를 보고, 그 내용에 대해 대화하거나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4세 : 하루 1시간 이내로 사용하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사회성과 자기 표현력, 문제 해결력 등을 배우고 향상시킵니다.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과 재미를 제공할 수 있지만, 다른 활동에 방해되거나 의존도가 높아지면 안됩니다. 따라서 4세의 아이들은 하루 1시간 이내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님과 함께 적절하고 안전한 콘텐츠를 보고, 그 내용에 대해 대화하거나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5세 이상 : 최대 2시간 넘지 않게 사용하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학교와 동료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습과 사회화를 진행합니다.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취미를 제공할 수 있지만, 학업이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세 이상의 아이들은 하루 2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님은 아이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목적과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하고 안전한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는 방법은?

    아이의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모님의 모범 보여주기 : 부모님은 아이의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스크린 타임을 점검하고 줄여야 합니다. 부모님은 아이에게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나 대화 시간에는 디지털 기기를 끄거나 멀리 두고, 가족 활동이나 취미 생활에 참여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 규칙 정하기 : 부모님은 아이와 함께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가족 규칙을 정하고, 그 규칙을 지키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얼마나 오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떤 콘텐츠를 볼 수 있는지, 어떤 시간대에는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지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을 위반하면 어떤 처벌을 받을 것인지, 규칙을 잘 지키면 어떤 보상을 받을 것인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활동 제공하기 : 부모님은 아이가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이나 음악, 미술, 독서 등의 취미 생활을 소개하고, 가족과 함께 산책이나 게임 등의 재미있는 활동을 하고, 친구들과의 만남이나 놀이를 장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디지털 기기 사용 감시하기 : 부모님은 아이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내용과 방식을 감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어떤 콘텐츠를 보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콘텐츠가 아이의 연령과 성격에 맞는지 판단하고, 그 콘텐츠에 대해 아이와 대화하고 피드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장소와 자세를 확인하고, 건강과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디지털 기기는 아이들에게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많은 단점도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아이의 스크린 타임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아이의 건강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지원해야 합니다. 부모님은 아이와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디지털 기기를 적절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의 능력과 잠재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